산수유마을 코스

원덕역~산수유마을~고길고개


거리 │ 32km (원덕역 순환코스) 

코스 │ 원덕역-흑천자전거길-남한강자전거길-후미개고개-향리천뚝방길-당고개-고길고개-용문역-원덕역

지역 │ 원덕역-석장리-자연리-내리(산수유마을)-향리-수곡리-화전리-용문역-원덕역


[라이딩 코멘트]

이 코스는 여유로운 평지라이딩과, 굵직한 업힐(3개)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강약이 있는 코스입니다!

업힐로는 양평에서 갈산공원을 지나 이포보로 가는 남한강 자전거길에 있는 후미개고개, 수곡리에 있는 당고개와 고길고개가 있습니다.

후미개고개는 이포보에서 양평 쪽 상행(순간경사도 12%)은 거리가 짧고 경사도가 더 높으므로, 하행(순간경사도 10%)으로 라이딩하는 것이 좀 더 수월하답니다.

산수유마을(개군저수지부근)을 지나 나오는 당고개와 고길고개의 업힐 공도 길은 차량통행량이 많지 않고 길 상태도 좋은 편입니다. 고길고개는 약 2km 거리의 S자 업힐로 순간경사도 15%가 나오는 구간도 있으니 라이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산수유마을 코스

원덕역~산수유마을~고길고개


원덕역에서 출발하는 산수유마을코스!

남한강 자전거길의 평지라이딩과 굵직한 업힐라이딩이 가능한 이 코스는 개군저수지 부근 산수유마을을 경유하여 추읍산 고길고개를 넘어 회귀하는 코스입니다.

한적한 산수유마을에서 여유와 가슴 뻥 뚫리게 해주는 다운힐을 즐기러 가 볼까요?

원덕역에서 출발하여 양평해장국거리를 지나 흑천 자전거길로 진입한 후 남한강 자전거길을 따라 이보포방향으로 내려 갑니다.

이포보방향으로 내려가면서 후미개고개를 넘어야 하는데요, 하행은 순간경사도 오르막 10%, 내리막 12%인 업힐로 하행이 라이딩하기 수월하며 내리막도 경사가 급하니 항상 안전에 신경쓰며 라이딩 하시길 바랍니다 :)


개군레저스포츠공원을 지난 후 향리천 뚝방길을 따라 개군저수지로 갑니다.

한가로운 라이딩이 가능한 향리천 뚝방길과 개군저수지 주변 길.

개군저수지를 한 바퀴 돌아 본 후 산수유마을(개군저수지로부터 1.5km)로 올라가서 스탬프도 찍으며, 시골길 라이딩을 즐겨볼까요?

추읍산을 배경으로 한 시골풍경이 있는 산수유 마을. 

마을이 크지는 않지만 한 템포 쉬어가기엔 충분한 여유로움을 선사해 주는 마을입니다 :)

2022년 양평산수유축제는 코로나로 인해 아쉽게도 취소가 되었는데요, 내년을 기약 해 봅니다.



개군저수지로 돌아 나와 추읍로를 따라 수곡리 방향 쪽으로 올라갑니다.

버스정류장을 지나 수곡서원 방향 쪽으로 가면 만나게 되는 당고개와 그 뒤로 이어지는 고길고개(일명 수곡리업힐).


이번 주 주말은 산수유코스로!


고길고개가 눈 앞에 나타나면 1차로 전망에 감탄하게 됩니다. 

양쪽 산을 끼고 S자로 굽이진 길은 절로 오르고 싶어지게 해요.

업힐 공도길은 정비가 잘 되어 있는 편이고, 차량 통행량이 많지 않아 라이딩하기 수월합니다.

하지만 S자 구간이 많아 중앙선을 넘어 운전하는 차가 있을 수 있으니 안전에 꼭 신경써야 해요.


고길고개의 경사도를 보고 2차로 놀라게 되는 순간.

순간경사도가 15%, 13%, 15%가 연속으로 나타나는 구간이 있으니 천천히 숨도 고르면서 올라 가 볼까요?

힘들면 자전거를 끌고 올라가기도, 쉬었다 가기도 하면 되니까요 : )

오르기 힘든 만큼 다운 힐이 기대가 되지요. 

올라왔던 고길고개 위에서 내려다 보이는 전망, 어떠신가요?

고개를 넘어 이어지는 길을 따라 내려 가다보면, 용문역 부근 자전거길과 합류하게 됩니다.

이후 용문역을 지나 원덕역으로 회귀하거나 꿈꾸는 사진기나 청춘뮤지엄을 방문하는 코스로 가는 것도 좋고, 컨디션에 따라 용문역(경의중앙선)에서 전철로 복귀하기도 편합니다.


꿈꾸는 청춘코스. 클릭!


용문역 근처에는 용문천년시장(재래5일장)과 음식점도 많으니 이 곳에서 보급 및 식사하기도 좋아요.

2022년 WIKE가 준비 한 양평 스탬프투어와 함께 즐거운 추억을 남겨 보시길 바랍니다 :)